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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소개

자격 정보
자격명
아동행동전문가
자격의 종류
등록(비공인)민간자격
등록번호
제2025-002147호
자격발급기관
한국아동행동전문가협회
소비자 알림 사항
-
자격관리기관 정보
기관명
한국아동행동전문가협회
대표자
박주희
연락처
-
홈페이지
https://kacbs.or.kr/
소재지
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 3길 33 지층 이화공간 228호
자격 등급별 수행 직무
등급 직무내용
슈퍼바이저

아동 부적응행동에 대한 개입방안 및 효과적인 지도전략 고안하여 아동교육·보육현장이나 가정에서 컨설팅 실시

아동행동전문가 1급, 2급 취득 준비자 및 취득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연수, 문제행동 컨설팅 쉐도잉, 슈퍼비전(개별, 집단, 공개사례발표) 실시

1급

아동 부적응행동에 대한 개입방안 및 효과적인 지도전략 고안하여 아동교육·보육현장이나 가정에서 컨설팅 실시

아동행동전문가 1급 취득 준비자를 대상으로 한 문제행동 컨설팅 쉐도잉, 슈퍼비전(개별, 집단) 실시

2급

아동 부적응행동에 대한 개입방안 및 효과적인 지도전략을 고안하기 위해 아동교육·보육현장이나 가정에서 문제행동을 관찰, 기록

아동행동전문가 1급 소지자와 슈퍼바이저의 아동 문제행동 컨설팅 보조

자격 응시 기준
등급 응시자격
슈퍼바이저

학력: 석사 이상

  • 아동행동전문가 1급 자격을 취득한지 3년이 경과된 자
  • 아동행동전문가 1급을 취득한 후 다음의 수련과정을 모두 이수한 자
    1. 문제행동 컨설팅: 20사례(200시간) 이상 실시
    2. 슈퍼비전: 15사례(30시간 이상), 슈퍼비전한 사례를 슈퍼바이저 연례회의에서 연 1회 이상 발표
    3. 슈퍼비전에 대한 슈퍼비전: 8사례(16시간) 이상
    4. 사례 발표 참관: 16시간(8사례) 이상
  • 아동행동전문가 1급을 취득한 후 본 협회에서 실시하는 슈퍼비전에 대한 집단 슈퍼비전에 연 1회 이상 총 3회 이상 참여한 자
1급
  • 아동학 관련 전공(아동학, 아동가족학, 아동복지학, 유아(아동)교육학, 아동상담학, 아동심리학), 그 외 본 협회에서 인정하는 아동학 관련 분야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
  • 아동행동전문가 1급에 해당하는 수련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심사에 합격한 자
2급
  • 아동학 관련 전공(아동학, 아동가족학, 아동복지학, 유아(아동)교육학, 아동상담학, 아동심리학), 그 외 본 협회에서 인정하는 아동학 관련 분야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
  • 아동행동전문가 2급에 해당하는 수련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심사에 합격한 자
자격 취득 수련 내용
슈퍼바이저 1급 2급
교육연수 최소 50시간 이상 최소 30시간 이상
컨설팅 실습 20개 사례 이상 8개 사례 이상 (쉐도잉 1개 사례 포함)
사례 발표 및 참관

사례 발표: 8개 사례 이상

사례 발표: 2개 사례 이상

발표 참관: 4개 사례 이상

발표 참관: 3개 사례 이상

슈퍼비전 15개 사례 이상 5개 사례 이상
슈퍼바이저 교육(1급 취득 후) 슈퍼바이저 연례회의에서 슈퍼비전 사례
연 1회 이상 발표, 슈퍼비전에 대한 집단 슈퍼비전 연 1회 이상 발표
자격 유지 및 보수
-
자격취득 절차
자격요건
심사
컨설팅
자격연수
이수검정
시험
슈퍼비전 및
사례발표
면접
구두심사
자격증
발급
이수검정 시험 안내

이수검정 시험은 연 1회 이상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.

이수검정 시험에 지원하는 자는 소정의 응시료와 함께 신청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.

이수검정 시험 응시료는 접수 시 계좌이체로 납부합니다.

응시료의 환불은 이수검정 시험일 이전 지정된 기일 내에 신청자가 요청할 경우, 10%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의 환불을 원칙으로 합니다.

이수검정 시험은 필기로 실시됩니다. 이수검정 시험의 형태는 객관식 또는 주관식 또는 객관식과 주관식의 혼용으로 합니다.

시험 과목 및 응시 안내
시험내용(교육모듈내용) 문항 수 시험 시간
아동 문제행동 컨설팅의 기초와 유아발달 및 문제행동의 이해 1급의 경우 각 30문항,
2급의 경우 각 20문항
1급의 경우 3시간,
2급의 경우 2시간
학급 내 유아행동과 학급환경 관찰
교사면담
사전중재전략
본중재 전략(1) : 문제행동 확인 및 기능분석
본중재 전략(2) : 문제행동 개입전략